미술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아이. “미술 한 번 시켜볼까?” 하지만 업체를 찾아보는 순간! 막막할 거예요.

 

미술학원, 방문미술, 문화센터, 방과 후 미술 등… 일단 너무나 많아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곳은 어디일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우선 가장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미술학원 vs 방문미술.

 

물론 수업 스타일과 업체마다의 상황은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유아 및 초등 대상. 5~7명 그룹으로 하는 미술 학원과 1:1로 하는 방문미술로 비교를 해봤습니다!

 

플랜에이가 방문미술을 한다고 결코 편파적으로 작성했습니다.(조금😀)

우선 미술 학원 장점부터!

부모님 입장에서는

 

첫째.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확인할 수 있다.

 

다수의 아이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대게 학원은 체계적인 교재와 커리큘럼을 갖고 있어요. 이러한 커리큘럼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학원 선택할 때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기 쉬운 편이죠.

 

둘째. 미술 활동 공간에 대한 편안함

 

학원을 보내기만 하면 끝나요. 집에 물감이 묻어 닦을 필요도 없고, 뒷정리할 필요도 없죠. 학원에서 아이가 마음껏 미술 활동할 수 있게,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셋 째. 비교적 저렴한 가격.

 

그룹 수업은 아무래도 1:1보다 저렴해요. 인원이 늘어날수록 가격도 저렴해지죠. 일대다 수업은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으로 우리 아이에게 미술을 경험시켜줄 수 있어요.

 


 

아이 입장에서는

 

첫째. 다양한 아이들과 함께 하는 미술 활동

 

다수의 아이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고, 또 그 안에서 사회성도 기를 수 있어요. 마음 맞는 친구와 함께 미술 활동을 한다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죠. 다양성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할 거예요.

 

둘째. 미술 활동 과정에서 환경적 제약이 없다.

 

아무래도 집에서 하는 미술 활동은 약간은 조심성이 필요해요. 물감을 벽에 마음대로 칠하지도, 시끄럽게 뛰어다니면 안 되는 제약, 약속이 있죠.(물론 약속이 가끔 깨질 때도 있지만요)

 

하지만 학원에서는 부모님 걱정할 필요 없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갖춰져 있어요. 다양한 재료로 마음껏 활동할 수 있죠.(그래서 학원 선택 시 내부 인테리어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집에서 하기 어려운 활동을 할 수 있다!

 

2번과 연결되는 이야기예요. 예를 들면 모래 놀이. 큰 컨버스에 그림 그리기 등. 선생님이 집으로 직접 갖고 가기 어려운 재료. 또는 집에서는 하기 어려운 놀이를 할 수 있어요. 보다 ‘액티브’한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 액티브한 활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더 재밌게, 스트레스를 풀어가며 할 수 있을 거예요.

미술 학원 단점은?

부모님 입장에서는

 

첫째. 픽업이 힘들 경우 보내기 어렵다.

 

만일 육아와 일을 동시에 하고 있다면, 아이 학원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요. 또 학원을 보내고 1시간 후 다시 데리러 가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학원 시간 맞추기가 까다로울 수 있어요.

 

둘째. 원하는 수업 방향이 받아들여지기 어렵다.

 

학원을 다니고 있는 중 갑자기, 학원에선 하진 않지만 아이가 해보고 싶은 어떤 주제와 활동이 생겼어요. 또 학원에선 만들기 중심의 수업을 하고 있는데, 아이가 요즘 그림을 잘 그리고 싶대요. 원하는 대로 그림을 못 그려서 약간 스트레스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듯 그때그때 아이에게 맞는 수업 방향이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이를 학원에 요구하긴 어려워요. 물론 고민을 털어놓는다면, 학원에서도 어느 정도 조율을 해줄 거예요. 다만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하는 수업이기에 우리 아이만을 위한 수업이 될 순 없어요.

 

셋 째. 선생님에게 우리 아이만을 위한 집중을 요구하기 어렵다.

 

아이들은 최소 3명부터 많게는 8~10명까지. 선생님은 한 명. 아무리 선생님이 모든 아이들에게 비슷한 관심을 주고 싶더라도, 선생님도 사람이니깐. 정해진 시간을 딱딱 정확히 배분할 순 없어요.

 

또 아이들 컨디션 따라 적극적인 친구(계속 질문하는)가 있을 수 있고, 소극적인 친구도 있을 수 있죠. 아이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가 있어요. 어떤 날은 많은 관심을 받다가고, 다른 날은 비교적 작은 관심을. 선생님이 한 아이에게만 집중할 수 없으니까요.

 

 


 

아이 입장에서는

 

첫째. 우리 아이와 다른 성향의 아이들이 함께 한다면?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 한다는 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 있어요. 만일 우리 아이가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라면. 함께하는 친구와 잘 맞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죠. 또 다른 친구들과 비교하며 주눅 들 수도 있어요.

 

물론 이렇게 친해지는 과정 또한 아이에게 도움 될 수 있어요. 다만 원래 목적인 ‘미술 경험’에 오히려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점.

 

둘째. 수업 프로그램이 아이와 맞지 않는다면?

 

다수의 아이들과 하는 수업이기에, 커리큘럼은 정해져있어요. 만일 그 커리큘럼이 우리 아이와 매번 잘 맞는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아이가 하고 싶은 걸 못할 수 있죠. 어떤 날은 좋을 수도, 다른 날은 싫을 수도. 약간의 복불복이 생길 수 있다는 점.

 

그래서 학원을 선택할 땐, 우리 아이 성향을 잘 파악한 후 우리 아이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있는지 꼼꼼히 확인해봐야 해요!

 

셋 째. 선생님과 소통이 부족할 수 있어요.

 

이 역시 아이의 성향과 관련 있어요. 선생님과 깊이 있는 대화 하면서 더 다양한 생각을 뿜어내는 아이. 아직은 혼자 하기보단, 선생님과 함께 차근차근 미술과 친해지는 것이 필요한 아이. 하지만 다수 아이들과 함께 하느라, 선생님과 개인적인 소통 시간이 부족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깊이 있는 소통은 1:1에 비해 부족하죠.

 

이제, 방문미술 장점

부모님 입장에서는

 

첫째. 픽업할 필요 없이, 선생님이 방문한다.

 

방문미술 시스템의 가장 큰 편함이겠죠. 예약된 시간에 선생님이 방문해서 수업을 해주니, 시간에 대한 자유로움이 더 큰 편이에요.

 

수업 시간 동안 밀린 집안일과 휴식을 취할 수 있어요.

 

둘째. 우리 아이만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이 개별 설계된다.

 

일대일인만큼, 우리 아이만을 위한 수업이 가능해요. 그래서 플랜에이는 정해진 커리큘럼을 만들어 놓지 않아요. 대신 아이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개별적으로 설계하고 있어요.

 

아이 성향과 현재 아이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아이에게 필요한 수업으로만 쏙쏙 진행하고 있답니다.

 

가끔 특별한 부모님의 요청이 있다면, 유연하게 커리큘럼을 변경할 수도 있죠.

 

* 아이 성향에 맞게 커리큘럼을 개별 설계는 플랜에이 뿐이라는 점 🙂

 

셋 째. 우리 아이에 대한 밀착 맞춤 관리가 가능하다.

 

1:1 수업인 만큼 선생님은 오로지 우리 아이에게만 집중해요. 활동 과정에서 아이가 한 질문, 행동, 표현 방식 등. 꼼꼼히 파악하고, 이에 맞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죠.

 

이러한 맞춤 관리는 피드백에서 나타나요. 플랜에이는 수업이 끝나고 2~3일 내로 피드백과 맞춤 관리 보고서(첫 수업이 끝났을 때만 발송)를 보내드리고 있어요.

 

피드백에서는 오늘 활동 과정에서 아이가 보여준 다양한 모습을 기록해요. 맞춤 관리 보고서에는 이러한 모습을 토대로 앞으로의 수업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계획이 담겨있어요. 부모님은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우리 아이의 숨겨진 면을 확인할 수 있죠.

 

 

아이 입장에서는

 

첫째. 집에서 하니, 마음이 편해요

 

낯선 공간이 아직은 어색한 아이. 집에서 하는 걸 더욱 좋아하는 아이 등. 어딜 가지 않고, 정해진 시간에 집에서 편하게 미술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내복(?) 입고 수업을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해요

 

1:1인 만큼 선생님과 충분한 대화를 할 수 있어요. 바로 작품 활동부터 들어가지 않죠. “어떤 걸 해보고 싶어?” “왜 그렇게 생각해?” 선생님의 다양한 질문에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요.

 

플랜에이는 ‘소통’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어요. 그리고 소통을 통해 아이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찾게 도와주죠.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선생님이 먼저 제안하지 않아요. 아이들이 먼저 “선생님 이거 해보고 싶어요!”라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있습니다.

 

셋 째. 선생님과의 친밀함이 커져요

 

매 수업 선생님과 1:1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점점 친밀함은 커져요. 친해진 선생님과 함께 하면서 미술 활동에 대한 자신감도 더욱 커질 수 있구요. 나를 잘 이해해 준다는 생각이 드니, 무엇보다 마음이 편할 거예요.

 

선생님도 마찬가지. 아이와 점점 친해지고, 아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더욱 아이에게 맞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죠.

 

 

방문미술 단점은?

부모님 입장에서는

 

첫째. 집에서 하는 수업만의 번거로움이 있다.

 

나중에 선생님과 친해지고, 익숙해진다면 괜찮겠지만 아무래도 처음엔 어색할 수 있죠. 괜히 선생님 오기 전 집 청소도 한 번 해야 할 것 같은 그런 느낌.

 

또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이 뒷정리까지 끝내시지만, 간혹 미처 보지 못한 물감 자국 등이 있다면 다시 뒤처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어요.

 

둘째. 일대다 수업보다 비교적 비싼 가격.

 

1:1인 만큼 가격도 일대다 수업보다 상대적으로 비쌀 수밖에 없어요. 선생님의 한 시간은 오로지 한 아이에게만 집중하니까요.

 

셋 째. 선생님 따라 복불복이다?

 

방문미술에 대한 가장 많은 걱정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쵸. 업체와 수업방식이 아무리 좋아도 선생님과 아이가 맞지 않는다면 더 나은 수업이 되기는 어려우니까요.

 

특히 선생님과 1:1로 하는 만큼, 선생님은 더욱 중요해요. 단순히 선생님을 넘어, 친구, 파트너, 동료가 돼야 하니까요. 그래서 수업 전, 방문하는 선생님이 우리 아이와 잘 맞을지에 대한 걱정이 많이 되죠.

아이 입장에서는

 

첫째. 선생님 변경이 될 경우

 

특히 아이와 오랫동안 함께 한 선생님이라면. 정이 많이 들었다면. 갑자기 선생님 사정으로 앞으로 함께 수업이 힘들 경우 아이는 큰 실망을 하고 말 거예요. 심지어 같이 하던 선생님과 미술을 했기 때문에 재밌었을 수도 있을 테니까요.

 

선생님과 아이와 변동 없이 오랫동안 꾸준히 하면 너무나 좋겠지만.. 건강, 이사 등 어쩔 수 없는 사정이 생길 경우 선생님이 교체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둘째. 만일 선생님과 맞지 않는다면?

 

가장 큰 문제일 거예요. 많은 부모님들이 방문미술 선택 시 선생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죠. 아이가 선생님과 함께 하길 꺼려 한다면, 수업 진행이 힘들어질 거예요. 그 뒤에는 다시 선생님을 교체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어요.

 

셋 째. 학원에서의 ‘액티브’한 활동까지는….

 

물론 방문미술 역시 다양한 액티브한 활동 프로그램이 있는 편이에요. 하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있더라도, 집에서 조심해야 할 물건이 많거나 저번 주에 새로 산 카펫이 있다면…. 아무래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죠. 액티브한 활동이 학원보다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

플랜에이는 방문미술에 대한

부모님의 걱정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사실, 부모님들의 가장 큰 걱정은 선생님일 거예요. “우리 아이에게 잘 맞는 선생님이 올까?” 물론 100%까진 아니지만, 플랜에이는 5단계로 아이에게 맞는 선생님을 매칭하고 있어요!

 

STEP_1

아이 성향 파악 분석

 

플랜에이 미술 수업을 신청하기 위해선 꼭 아이 성향 파악을 해주셔야 해요. 부모님이 간단한 설문에 답을 하면, 그 내용을 통해 우리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요. 선생님 매칭뿐만 아니라, 수업 설계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랍니다!

STEP_2

선생님 성향과 아이의 성향 비교

 

아이의 성향 분석 결과가 나왔다면 그 결과와 플랜에이의 선생님들의 성향을 비교하여 1차 선생님을 선별해요. 선생님의 성향은 채용 과정에서 퀘스트, 성향 분석, 교육자 전문가 과정을 통해 파악한 뒤 데이터로 정리해두고 있어요!

 

 

STEP_3

학부모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연구팀의 검토

 

선별된 1차 선생님들 가운데, 부모님의 요구 사항과 플랜에이 연구팀이 직접 검토하여 최종 1인의 선생님을 배정해요.

 


 

STEP_4

학부모님의 이력서를 확인하세요!

 

선생님이 최종 선별됐다면, 저희는 부모님께 선생님 프로필을 핸드폰으로 볼 수 있게 안내해드리고 있어요.

 

프로필에는 선생님의 학력, 경력, 선생님의 교육 철학, 플랜에이가 작성한 선생님의 소개글을 볼 수 있습니다!

 

STEP_5

매칭된 선생님과 1회 수업 진행

 

매칭된 선생님은 수업 설계와 아이의 성향을 깊이 있게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진행할 거예요. 이 과정에서 학부모님은 선생님과 우리 아이의 케미를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저희의 선택이 100% 정답일 순 없어요. 부모님께서 판단 시 선생님 변경이 필요하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부모님께서도 1회 수업을 진행하면 원하는 선생님의 방향이 더욱 확실히 잡힐 거예요. 그 내용을 알려주시면 보다 정확한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

 


 

<카톡 상담>

https://pf.kakao.com/_xjIdcj

<1회 수업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