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 QnA]는 실제 학부모님의 고민 사연을 토대로 미술 전문 선생님이 도움을 드리고 있는 플랜에이 시리즈 콘텐츠입니다.

오늘의 사연은 아이가 미술 놀이에 흥미도 집중도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 한 학부모님의 사연입니다.

 

 

Q.

6세 남아인데, 미술 놀이만 하면 아이가 관심도 없고 집중도 못해요. 단순 색칠도, 선 긋기도 아예 하질 않아요. 억지로 시켜보려고 펜을 쥐여주면 제대로 잡지도 않고, 잡더라도 스케치북에 막 ‘난도질’만 하기 일쑤예요. 오히려 펜을 여러 개 줄 세워서 모형을 만드는 건 좋아하는 것 같은데, 그리기는 절대 안 하네요.

유치원 다니면 좀 나아질 줄 알았는데, 그대로예요. 이 상태로 초등학교에 가면 미술 시간에 적응도 잘 못하고, 매번 그냥 백지를 들고 오지 않을까 걱정이에요……

6세 아들을 둔 김x영 님의 실제 사연입니다.

Answer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미술 놀이에 집중을 하지 못해요. 부모님 입장에선 아이가 기본만 해도 참 좋을 것 같은데… 그렇지 않으니 답답하고 조바심도 나죠.. 그러면요. 왜 우리 아이는 미술 놀이를 싫어하는 걸까요? 우선 원인부터 알아보자구요.

왜 미술 놀이를 좋아하지 않을까?

1. 스스로 미술을 못한다고 생각해서

혹시 학창시절에 어떤 과목이 제일 싫었어요? 저는 수학이 제일 싫었어요. 어려우니까요. 다들 그렇지 않나요. 잘하는 과목은 그나마 재밌게 공부했지만, 나한테 어려운 과목은 하기 싫고 재미도 없잖아요. 아이들도 마찬가지예요. 미술이 어렵고,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니까 점점하기 싫어지는 거죠.

하지만 유아들에게 미술이 어려운 이유는 완벽하게 선을 긋고, 예쁘게 그림을 못그려서만은 아니에요. 사실 가장 큰 이유는 표현하는 자체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어떻게 그림 혹은 만들기로 표현할지’ 막막한 거죠.

‘생각을 표현하는 것’ 사실 쉬운 일도 아니고 익숙한 일도 아니에요. 우리에게 색칠, 선 긋기는 아주 기본적인 미술 활동일지는 몰라도, 아이들에게는 이마저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이 들고 어려울 수 있어요.

얼핏 보면 미술을 싫어하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아이가 어려워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2. ‘그리기’가 싫은 것뿐일 수 있어요

미술은 그리는 것만 있는 건 아니에요. 위의 아이처럼 색연필로 기차놀이를 하듯, 생각을 입체적인 형태로 만들 수도 있구요. 작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보단, 다른 교과와의 융합을 통해 본인만의 방법으로 표현해낼 수도 있어요. 예를 들면 미술에 관심은 없지만 수학을 찰흙으로 만지면서 배우는 걸 더 좋아하는 아이가 있을 수 있죠.

이렇게 미술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아이마다 좋아하는 분야는 모두 다를 거예요. 하지만 지금까지 ‘그리기’로만 평가를 받았다면, 당연히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술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이렇게’ 미술에 흥미를 붙여주세요!

그렇다면 위와 같이, 미술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미술을 좋아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까요? 다음 스텝을 따라 해보세요!

STEP_1.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이번 사연의 아이는 그리기보단 펜을 갖고 줄 세우는 놀이를 좋아하고 있어요. 그러면요. 일단 지금은 그리기 보다 만들기, 입체적인 놀이를 더 많이 접하게 도와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부터 하지 않는다면 그리기 외 다른 미술에 대한 관심조차 잃어버릴 수 있어요.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한 단계씩.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을 해보세요. 자신감을 갖고 성취감을 느끼며 재미를 붙이게! 그렇게 점점 미술 분야를 확장해나가보세요.

 

STEP_2.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

여기서 표현은 ‘드로잉 스킬’이 아니에요. 본인의 생각을 그림, 입체적인 형태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걸 말해요. 아이에게 갑자기 호랑이 한 마리 그려보라고 하면, 굉장히 어려워할 거예요. 특히 보고 따라 그리고, 정해진 방법대로 그림을 그려온 아이들은 더욱 힘들 거예요. 드로잉 스킬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유아기 시절에는 우선, 본인의 생각을 어떤 방법으로든 표현해내는 활동을 자주 접하게 도와줘야 해요.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주제를 관찰하고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겠죠.

드로잉 스킬은 이렇게 차곡차곡 쌓인 ‘자유로운 표현’ 위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답니다.


STEP3_ . 마음의 여유를 갖고 기다려주세요

학부모님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어요. “아이들이 그림 못 그리는 걸 걱정하지 마세요!” 미술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아이가 미술을 못해 걱정이 들어 기술 습득 중심의 미술 수업을 받게 한다면 아이들만의 고유의 표현력을 잃어버릴 수 있어요. 지금은 다양한 미적 경험이 필요해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은 아이가 창의적으로 성장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될 거예요.

 


플랜에이는 아이들 성향에 맞춘 1:1맞춤 방문 미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방문 미술 상담이 필요하다면 카카오톡으로 물어보세요!

⬇︎⬇︎⬇︎

https://pf.kakao.com/_xjIdcj